신세계[004170]

신세계 그룹백화점 사업(신세계, 동대구 복합환승센터, 대전 신세계),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 사업(신세계 인터내셔날,신세계 톰보이), 면세점사업(신세계 디에프, 신세계 디에프글로벌),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신세계 센트럴시티(부동산), 서울고속버스터미널), 관광호텔업(신세계센트럴시티(호텔)), 가구 소매업(까사미아), 식품업 등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신세계백화점 인천점이 철수하면서 백화점 부문의 실적이 부진해졌지만 신세계 인터내셔날, 신세계 디에프 등 자회사들은 좋은 실적을 기록하였고 센트럴시티 메리어트 호텔의 영업 정상화로 매출 규모가 확대될 전망입니다.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백화점 및 면세점 부문의 수요 위축으로 매출 성장에는 제한이 걸리지만 한한령 해제의 기대감으로 화장품과 패션사업은 성장성을 보일 것입니다.
  • 백화점은 대형 판매시설을 통해 다양한 상품과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며 판매시설 이외에도 식당, 영화, 문화 서비스 시설과 각종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백화점의 주요 경쟁 요건은 입지의 상권 규모, 교통 환경, 경쟁점포 현황, 접근성 및 주차시설 확보 등으로 꼽힙니다.
  • 백화점은 내수산업으로 수출과 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이 낮으며 민간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소득, 금리, 인플레이션, 성장률, 실업률 등의 요소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 최근 코로나19의 발병으로 오프라인 매장인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 그리고 면세점이 큰 타격을 받았으며, 매출이 부진할 것을 대비해 온라인 채널을 확대하고 새벽 배송을 실시하면서 온라인 비중이 이전보다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최근 백화점 업계는 고소득층의 주요 고객으로 삼는 고급화 전략을 지향하고 있으며, 비교적 개별 단가가 높은 겨울 의류 상품의 판매, 바겐세일, 사은행사 등의 영향으로 4분기의 매출 비중이 높아, 계절적 요인이 존재합니다.

신세계의 매출은 크게 백화점과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 면세점 사업에서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면세점은 일정 지역을 지정하여, 상품에 부과되는 제세금이 유보된 면세상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국가(세관)로부터 설치 및 운영 특허를 받아 운영되고 있습니다.

매장 이외에 보세창고 및 물류시설, IT 시스템 등 별도 인프라가 필요하여 초기 자본 부담이 크고, 장기간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 면세점 업계는 인천공항과 임대료를 두고 협상에 나서고 있으며, 국내에 쌓여있던 면세품목들을 판매하면서 재고를 줄이면서 숨통을 틔우고 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지난해 8월 노브랜드 버거를 론칭하였습니다.

타 햄버거 브랜드에 비해 가격을 낮추고 품질을 올려 경쟁력을 갖추면서 10개월 동안 매장 수가 35개를 돌파하였습니다.

또한, 햄버거 누적 판매량은 300만 개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노브랜드 버거’를 통해 가맹사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가맹점주들은 매출액의 8%를 가맹본사에 지급하는데, 신세계푸드는 상표 사용권(로열티)의 일부를 가맹본부와 가맹점을 위해 재투자하면서 가맹점주들의 부담을 줄이게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출처 : 신세계그룹

화성 국제테마파크는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신외리, 문호리 일원 약 316만㎡에 조성되는 숙박 쇼핑 여가 시설이 집약된 대규모 프로젝트로, 단계별 개발을 통해 2030년 말 그랜드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세계프라퍼티 컨소시엄은 한국수자원공사와 화성 국제테마파크 개발을 위한 사업 협약을 체결했고 지난 2월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신세계프라퍼티 컨소시엄(신세계프라퍼티 90%, 신세계건설 10%)은 이번 협약을 통해 개발사업자의 지위로 전환되며, 별도 법인을 설립해 본격적인 사업 착수에 들어갑니다.

화성국제테마파크 사업 효과는 고용 창출 약 1만 5,000명, 방문객 1,900만 명, 경제효과 약 70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관광과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관광객이 줄어들고 소비자들이 소비를 줄이면서 면세점과 백화점의 매출액, 영업이익은 이전보다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자기자본비율이 최근 3년 동안 증가했지만, 올해는 역신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매출액 증가율이 동사 수치는 -10.45%, 산업 평균 수치는 -22.84%로서 산업평균 대비 양호하지만 대표기업 수치는 -5.11%로서 대표기업 대비 불량합니다.

최근 3년 동안 신세계는 유동비율은 감소하고 있으며, 부채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 투자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PER(주가수익비율, 최고/최저):11.77/7.41
  • PBR(주가순자산비율, 최고/최저):0.86/0.54
  • PCR(주가현금흐름비율, 최고/최저):10.86/6.90(2019.12월 기준)
  • PSR(주가매출비율, 최고/최저):2.40/1.51
  • EBITDA:298,325, EV/EBITDA:13.56
  • 유동비율: 58.29%, 부채비율:143.49%, 유동부채비율:67.42%
  • 매출액증가율:-21.1 , 영업이익증가율: -97
  • 재고자산회전율:4 , 매출채권회전율:22.93 , 매입채무회전율:30.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