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B지수(CRB Index)

CRB 지수(Commodity Research Bureau index)는 국제적인 상품가격 조사회사인 CRB(Commodity Research Bureau)사가 만들고 발표하는 지수로 원자재 가격의 국제기준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천연가스, 금, 구리, 니켈, 설탕, 커피, 옥수수, 밀, 오렌지주스, 돼지고기 등 19개의 원자재 선물가격을 평균 내서 상품지수로 나타내며 원자재 값의 하루하루 동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상품지수로 물가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좋은 지표가 됩니다.

농산물 비중이 가장 크게 차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각 비중은 농업 41%, 에너지 39%, 산업용 금속 13%, 귀금속 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보통 원자재 가격은 채권 가격과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는데, 그 이유는 물가 상승이 발생하면 원자재 가격은 상승하지만 채권 가격은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CRB지수는 인플레이션을 예견할 수 있어서 ‘인플레이션 지수’라고도 불리며, 채권 거래와 원자재 거래에 자주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한편, CRB지수는 NYFE(New York Futures Exchange)부문에 1986년 6월 12일에 선물이, 1988년 10월 28일에 선물옵션 계약이 상장되었으며, 가격제한폭이 없습니다.

CRB 지수는 CRB(www.crbtrader.com), 제프리스앤컴퍼니(www.jefferies.com)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