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을 주목하라

전기차, 수소차의 이슈와 더불어 신차효과로 현대·기아차는 국내 자동차 시장을 공략하면서 코로나의 위기를 최소화하면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완성차에 비해 부품사들은 아직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코로나의 여파로 상반기에 감소했던 물량이 하반기에는 증가할 전망이며 테슬라의 전기차 시장 확대와 중국의 경제 회복으로 2021년에는 자동차 부품사 업계도 좋은 성적이 기대될 것입니다.


현재 완성차보다 부품사의 실적이 안 좋은 이유는 원가율 차이입니다.
완성차는 출하량이 감소하더라도 기존에 있는 재고를 소진함으로 고정비의 지출을 줄일 수 있었지만 부품사는 물량이 감소하면 온전히 타격을 받게 되면서 매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세방전지는 1952년 9월 자동차용 및 산업용 축전지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87년 11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고 산업용, 차량용, 이륜용 축전지를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미주/대양주,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등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국내 축전지 업계는 세방전지, 현대성우쏠라이트, 아트라스비엑스, 델코 등 4대 메이커가 시장을 과점하고 있으며 세방전지는 1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확산에 따른 자동차 업계의 생산 차질 등에도 상신금속, 세방산업 등 신규 자회사들의 매출 기여로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확대되었습니다.


하지만 원재료 매입비용 증가 등에 따른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률 전년 동기 대비 하락, 외환차익 증가 및 법인세비용 감소 등에도 순이익률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글로벌 경기가 침체되는 상황 속에서도 주요 자동차 생산 공장들의 가동률 회복과 신규 자회사를 통한 비철금속 제련 사업 강화 등으로 하반기에는 매출 신장 전망됩니다.

한라홀딩스는 1999년 11월에 설립되어 2014년 9월 (주)만도와 인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로 전환하였고, 2015년 7월 한라마이스터(유)를 흡수합병하여 사업지주회사로 전환되었습니다.


자회사로부터 받는 배당, 한라 및 만도 브랜드 권리를 소유하며 상표권 사용 수익을 수취하는 지주 사업과 자동차 부품 및 용품 판매, 유통하는 마이스터 사업 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동차 부품 제조 및 유통업 등을 영위하는 (주) 만도, (주) 한라,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주) 등 다수의 국내 계열회사를 두고 있습니다.


2020년 3Q(3분기) 매출액은 1,87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8%, 영업이익은 24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9% 감소할 전망입니다.


최근 COVID-19 확산에 따른 만도와 만도헬라의 실적 부진으로 지주 부문이 역성장한 가운데, 자동차 부품 유통 사업 위축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규모 축소되었으며 원가구조 저하 및 지급수수료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적자 전환, 법인세 수익 증가에도 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생산이 증가하고 자체사업이 정상화된다면 빠르게 실적 회복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대모비스는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자동차 부품 A/S, 자율 주행, 전동화 부문에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0년 3Q(3분기) 매출은 9조 원으로 전년 대비 -4.7%, 영업이익은 4,833억 원으로 전년 대비 -20%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중국, 미국, 유럽, 국내 중심의 모듈 출하량이 감소하여 매출과 영업이익이 적자를 기록하였지만 3분기에 생산물량이 증가하고 경제가 회복되면서 꾸준한 상승세를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고 전용플랫폼 출시로 수익성이 개선될 전망이며 연료전지시스템과 같은 제품라인업을 통해 경쟁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온시스템은 자동차용 부품 및 시스템, 전자전기 기계기구용 및 기타 산업용 부품, 시스템의 제조, 수출입 및 교역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동차의 열 관리 시스템을 생산하고 자동차 품질 및 성능을 결정짓는 공조부품 분야에서 업계 1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 3Q(3분기) 매출액은 1조 69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9.2%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953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9% 감소할 전망입니다.


지난 2Q(2분기)에는 코로나의 여파로 생산에 차질이 생기면서 고정비 지출과 외형 및 수익성이 감소하였으며 구조조정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발생하면서 영업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다가오는 하반기에는 유럽을 중심으로 수요와 생산이 증가하면서 성장세를 보일 전망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수소차와 전기차에 관심을 가지면서 글로벌 생산거점을 운영하고 있는 한온시스템은 하반기에 좋은 실적을 거둘 수 있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