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필먼트 서비스(Fulfillment Service)

풀필먼트 서비스(Fulfillment Service)는 전자상거래(물류업체) 기업이 물건을 판매하려는 업체들의 제품을 위탁 받아 보관, 포장, 배송, 배송, 재고관리, 교환 또는 환불 서비스 등의 모든 과정을 담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풀필먼트 서비스는 물류업체가 모든 서비스를 도맡아 하기에 유통 과정이 줄어 보다 빠르게 배송이 가능하며 간단한 클릭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풀필먼트의 대표적인 업체는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미국의 아마존(Amazon)이며 아마존은 1999년 풀필먼트 서비스를 최초로 도입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중국의 알리바바(Alibaba), 한국의 쿠팡(Coupang)이 있으며 이베이코리아도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네이버 또한 배송의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서 풀필먼트 서비스 업체와 제휴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풀필먼트 서비스 업체와 온라인 시장이 커지면서 오프라인 시장은 상대적으로 역성장을 겪고 있으며 백화점들은 이런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마켓의 장점을 합친 온·오프라인 올 라운드 마켓을 만들었습니다.

온·오프라인 올 라운드 마켓전략은 보다 좋은 제품들을 모아서 오프라인을 통해 소비자들이 직접 사용하고 찾아본 뒤, 해당 제품을 온라인 최저가로 제공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입니다.

온·오프라인 올 라운드 마켓을 통해 풀필먼트 서비스와 온라인 시장에 대응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