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977년 8월 삼성정밀공업㈜으로 설립되어 삼성그룹에 속해 있다가 2015년 6월 한화그룹에 인수되고 현재의 상호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엔진
(항공기엔진, 부품, 기계, 시스템생산 및 정비), 시큐리티(CCTV, 저장장치, 모니터, 카메라 모듈), 방산사업(자주포, 탄약운반차, 장갑차, 대공ㆍ유도무기), 파워시스템(산업용 에너지장비), 산업용장비(칩마운터, 스크린프린터, 플립칩마운터, 협동로봇, 공작기계), IT서비스 사업(IT컨설팅, SI, ITO, 물류 BPO)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 항공엔진사업은 내수와 수출 비중이 5:5 규모이며 해외 선진시장 및 신흥시장 중심으로 수출이 확대되고 있으며, 기계사업의 내수와 수출 비중은 9:1 규모로, 정부 시책에 의해 육성되는 항공기계사업의 특성상 장기적 관점으로 사업 안정성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엔진사업은 품질 / 납기 / 가격에서 좌우되며 특히, 품질의 경쟁력이 중요시 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경쟁력은 국내 군수 엔진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며 항공엔진 시장의 약 70% 이상을 차지하며, MTU 등 대형 글로벌 부품/모듈 업체는 모두 RSP 사업에 참여 중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전투기 및 헬기에 장착되는 가스터빈 엔진 제작에 주력했으며 1979년 가스터빈 엔진 정비 사업을 시작으로 항공기 엔진 사업에 진출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980년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과 기술 제휴해 ‘F-5 제공호’용 제트엔진을 생산했으며, 이후 1986년 KF-16 전투기의 최종 조립업체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영국 롤스로이스, 미국 GE 등과 엔진 부품 공급계약을 맺었습니다.

 

(2)시큐리티사업은 영상 및 지능형 기술이 아날로그/네트워크 기반의 다양한 솔루션 또는 서비스와 결합하여 고객에게 ‘안전’, ‘안심’, ‘유용’한 부가 가치를 제공하는 사업을 말하며 연평균 약 8.1%의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으로 IoT/AI/클라우드/통신(5G) 기술 발전이 가속화되면서 영상 보안 기술 역시 지능형 솔루션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내수와 수출의 비중은 각각 20%, 80% 수준이며, 주요 목표 시장은 국내, 미주,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입니다.
시큐리티 산업의 주요 기술은 고해상도 영상을 취득/저장이며 30년간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Zoom 배율을 구현하는 광학/렌즈 기술 및 영상처리 기술과 지능형 영상 분석 기능을 탑재한 SoC(System on Chip)를 자체 개발하여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3) 방산사업은 단일 수요자(정부)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시장규모는 중장기 국방예산 및 군 운용 계획에 의해 결정됩니다.
국내 시장은 북핵 위협대비 Kill Chain, KAMD(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 관련 분야의 획득사업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세계 방산사업 규모는 3,417억 달러(2019년)에서 4,225억 달러(2023년)로 4년동안 24%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동 분야는 수요가 정체되고 있으며 대공 / 발사체계 분야는 무인기 위협 확대, 정밀 유도무기 수요 증가, 해군, 공군 예산 확대 등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해외 방산시장은 미 동맹군 시리아 공습, 미국 이란 핵협정 탈퇴, 중국 인접국 국경 갈등 심화, 트럼프 NATO 회원국 국방예산 증액 압박 등으로 방위사업이 확대될 것입니다.

한화디펜스는 K9 자주포, K10 탄약운반장갑차, K105A1 자주포, 천무 발사대 등을 개발 및 생산하며 K200 한국형 보병장갑차와 이를 기반으로 한 화생방정찰차-II, 120mm 자주박격포 등 7종의 계열 장갑차, K21 보병전투장갑차 등을 양산하고 있습니다.
무인화 체계에서는 국방로봇, 원격사격통제 체계, 잠수함용 리튬 전지 체계 등 첨단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은 C4ISR·PGM 분야 종합 방산 전자 업체로서 주로 軍 무기체계의 두뇌와 신경계에 해당하는 레이더, 전자광학장비, 전술통신시스템, 전투지휘체계 사업 분야를 영위하며 항공 전자, 유도무기 탐색기, 전자전 및 사이버전 등 첨단 IT 기술을 활용한 방산 전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은 최근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회사의 새로운 성장사업을 확보하기 위한 신규 사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최근 PAV(Personal Air Vehicle)라는 에어택시 사업을 미래 신 수종사업으로 선정하여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PAV사업은 차세대 교통수단 또는 개인용 운송수단으로 자유로운 이동, 손쉬운 조종이 가능합니다.

 

(4) 파워시스템 사업은 에너지의 생산, 운반, 저장, 처리를 위한 플랜트 운영에 필요한 고신뢰성 장비 및 서비스를 공급하는 사업입니다.
자회수 기간이 길고 진입 장벽이 높지만 안정적인 수익이 보장되며 국내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업체 및 중동 정유회사 등 주요 고객으로부터 압축기 물량을 지속적으로 수주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정책으로 재생에너지 및 천연가스 발전, 수소에너지 산업 투자 확대되면서 대체원료를 사용하는 발전소 및 석유화학 플랜트의 건설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선진국의 제조 설비 증설 및 노후설비 교체와 개발도상국의 공장 신규 건설 등으로 글로벌 에너지 장비 수요가 확대될 것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압축기 장비의 효율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해 품질이 검증된 원자재를 사용하며, 재료비 절감을 위하여 글로벌 LCC(Low Cost Country) 업체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최적의 Global Supply Chain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 수소충전시스템 사업 수행을 위한 가스시설시공업을 정관의 목적사업에 추가하였습니다.

 

(5) 산업용 장비 사업을 살펴보면 전자부품 조립장비인 칩마운터가 대표적인 자본재이며 첨단 정밀 메카트로닉스 기술을 요구하며 소형화/복합화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빠른 발걸음으로 트랜드에 맞춰나가고 있으며 로봇 자동화 솔루션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협동로봇에도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칩마운터는 제품의 기능 / 성능이 기본 중의 기본이며 시장에서의 중요한 경쟁요소입니다.
속도/정도가 한층 업그레이드된 고속기를 통해 일본 업체와 경쟁 중입니다.

협동로봇 사업은 제품 성능 외에도 간편한 사용, 주변장치와의 인터페이스, 안전 기능 등 사용자 편의성이 중요하며 내재화된 정밀 제어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을 탑재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HCR-3/5/12 등 로봇 단품 외에 용접 솔루션, 모바일 매니퓰레이터, 벌크부품 정렬기 등 다양한 시스템 개발을 통해 경쟁사와 차별화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매출현황

항공엔진 및 부품 부문의 수주 증가, 방산 부문의 견조한 수주가 이어진 가운데 CCTV 및 저장 장치 등 시큐리티 부문과 IT 서비스 부문도 수주가 증가하여 전년 대비 매출이 성장하면서 이익이 개선되고 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항공 부문의 부진과 시큐리티 및 정밀기계 매출 성장이 둔화디면서 이익 개선이 제한되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2Q20(20년 2분기) 연결실적으로 매출액 1조 1,927억 원(-14.7%YoY, +16.1% QoQ)에 영업이익률 5.9%를 공시했는데, 매출은 코로나19에 따른 민수부문 감소 영향을 받았지만 한화디펜스의 K9 자주포 수출 매 출 증대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LTA분야 견조한 수익성 그리고 파워시스템의 주문형 매출 증대 효과 등으로 수익성 개선되었습니다.

 

1Q20에는 상대적으로 실적이 좋지 않았지만 수출 물량이 증가하고 내수에서도 점진적으로 매출이 개선, 파워시스템은 2Q20에 분기 최대 규모인 약 1,500억 원을 신규 수주하면서 하반기에는 좋은 실적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자기자본비율은 2년 연속 감소 추세이며 동사수치는 45.40%, 산업평균 수치는 44.02%로서 산업평균 대비 양호합니다.

유동비율 또한 동사수치는 159.37%, 산업평균 수치는 139.26%로서 산업평균 대비 양호한 편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투자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PER(최고/최저) : 62.89/26.50
PBR(최고/최저) : 1.20/0.50
PCR(최고/최저) : 67.78/28.55
PSR(최고/최저) : 1.79/0.75
베타(해당종목/산업평균) : 1.11/1.2
EBITDA : 10,371 , EV/EBITDA : 233.33
부채비율 : 239.82% , 자기자본비율 : 29.43% , ROE(19년 12월기준) : 5.45 %
재고자산회전율 : 2.87 , 총자산회전율 : 0.48 , 매출채권회전율 : 3.84 , 매입채무회전율 : 12.08
영업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 384,067 /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 -343,776 /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 210,210
2020년 6월 기준

눈 여겨볼 점은 아니지만,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친환경과 에너지관리를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폐수처리 후 하수종말처리장으로 방류되는 물을 이용하여 조경용수, 화장실, 폐수처리장 청소수, 약품제조수 등으로 재사용하여 용수 절약에 기여하거나 기존 설치된 소형 및 노후화된 대기방지시설을 고효율 신규시설로 대체 통합하여 대기방지시설 운영 효율을 향상시키고, 오염물질 배출량의 저감에도 활용하고 있습니다.